본문 바로가기
KETOGENIC

키토제닉 다이어트(저탄고지 식단) 3개월 후기 1편 - 몸무게 감량, 장단점

by 땡굴 2020. 7. 8.

안녕하세요~ 저희 부부가 같이 진행한 키토제닉 다이어트
3개월 솔직후기 들려드릴게요

키토제닉을 하게 된 계기?

어쩌다 유튜브로 접했는데 '잘 먹고 잘 빼는 다이어트', ‘식이개선’이 가능하다는 말에 혹했습니다.

제가 고치고 싶었던 건 잦은 군것질, 폭식이었어요
남편은 그냥 살빼는게 목적이었고 제가 하자고 하니까 잘 따라와 주었어요💚

시작일 (20.04.10)


<남편>
- 나이 : 35세 / 스펙 : 177cm, 83.5kg
⭐️특징⭐️
느끼한 것 잘먹음, 고기 좋아함, 가리는 것 없음,
군것질 안함, 운동 좋아함, 술 안 마심

<나>
- 나이 : 30세 / 스펙 : 165cm, 60.3kg
⭐️특징 ⭐️
완전 빵순이/떡순이 할매입맛, 느끼한 것 잘 못 먹음,
고기 좋아하지만 고기에 냉면 싸 먹는걸.. 더 좋아함,
과자 엄청 좋아함 (입 터지면 폭식함ㅠㅠ),
운동 별로 안 좋아함.. 그래도 회사에서 활동량이 있는 편
술 잘 안 마심

시작하기 전 생각
- 남편은 느끼한 걸 잘 먹으니까 잘 맞을 것 같은데
저는 느끼한 것도 잘 못 먹고 일단 빵이랑 떡을 끊을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ㅠ

그래도 한번 해보자?

키토제닉 3개월 후 현재 (20.07.08)


남편 : -6.4kg 감량 (83.5kg → 77.1kg)
저 : -3.3kg 감량  (60.3kg 57kg)

남편은 많이 감량했는데 저는 감량이 좀 더뎠어요
이유는!! 중간에 저 혼자 친구들이랑 놀러 가서 술도 먹고 탄수화물 입 터지고 그랬기 때문..

왼 - 남편 체중 변화량 / 오 - 제꺼 체중 변화량 Fat secret


다이어트 자주 해보신 여성분들은 아시겠지만, 다른 다이어트에 비해 기간 대비 극적인 감량 수준은 아니에요
ex) 원푸드 다이어트, 저지방 고단백 다이어트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계속 키토제닉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점들이 있어요! 아래에 계속!

 

달라진 점 (장점)

1) 빵, 떡, 과자에 대한 집착이 없어졌다


생각보다 빵, 떡, 과자를 먹고 싶다는 충동이 없어졌습니다.
제가 어느 수준이었냐면.. 갑자기 빵이 너무 먹고 싶어서 퇴근하는 길에 빵집 들러서 종류별로 빵사오고 과자도 단짠으로 맞춰서 사 와서 2 봉지를 번갈아먹었거든요.. (다른 동네 가면 빵집 투어 필수)
절대 못 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키토제닉을 시작하고 3달간 제 돈 주고 빵이랑 과자를 사 먹지 않았습니다.

먹고 싶다는 급 충동이 안 생겨요!
(중간에 친구들이랑 여행 가서 한번 입에 대고 입 터진 거 외에는 요ㅠ)

남편이 저 평소에 군것질하는 거 맨날 혼냈는데 이걸 제일 신기해합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탄수화물(당)이 탄수화물을 더 먹고 싶게 한다.  = 탄수화물을 절제하면 욕구도 줄어든다!!
입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변화예요

빵지순례 다니던 시절 - San Francisco, Tartine
여행가서 편의점 가면 정신 못차리던 때, 이정도는 기본이쥬?

 

2) 피부가 좋아진다 (모낭염 개선)

 

20대 중반에 스트레스받고 모낭염이 한번 크게!! 왔었고 그 이후로 컨디션에 따라 모낭염, 뾰루지가 생겼다 없어졌다 했어요.
근데 키토 제닉 이후에!! 피부에 모낭염이 싹 없어졌고. 뾰루지도 안 나요..💜
그리고 원래 다이어트하면 피부가 푸석해지는데 키토 하고 나서 얼굴에서 광이 올라옵니다..(기름광?)

 

3) 배가 고프지 않은 다이어트

 

기존의 다이어트에 비해서 먹을 수 있는 게 많고 배부르게 먹을 수 있어서

3개월간 배고파서 짜증이 났다거나.. 그런 적이 없었어요.

특히나, 저염 다이어트 식품들은 일단 맛이 없는데? (짜게 먹는 편^^) 염분에 제한을 두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좋았어요


4) 쾌변;


기존 다이어트 초절식을 했을 땐 변비가 심해지고 그랬는데 키토는 기름진걸 잘 먹어줘서 그런가 쾌변 합니다
근데 제가 키토 하면서 먹는 유산균이 좀 달라져서 그런 거일 수도 있으니.. 사람마다 다른 걸로.. 그건 영양제 추천하면서 다시 정리할게요

 

단점

 

1) 과일을 못 먹는다

원래 다른 다이어트할 땐 과일 먹는 낙이 있었는데 키토는 과일을 못 먹게 해요..

특히 여름이라 맛있는 과일이 많이 나오는데..(복숭아.. 수박.. 멜론)
과일에 당이 많아서 못 먹고 있습니다ㅠㅠ
* 키토제닉에서는 베리류만 소량 허용 (블루베리..)

2) 고기를 잘 먹게 된다..

 

저는 원래 고기를 잘 못 먹었는데, 주 식단을 고기로 구성하다 보니 고기를 잘 먹게 됐어요?

탄수화물이 주는 포만감이 없으니 고기로 배 뻥하게 먹으려는 것 같아요..

앞으로 요건 반성해야 될 부분!

 

 

3개월 후기 - 결론

3개월 간, 제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식단을 진행했고 글을 쓰다 보니 단점을 거의 못 느끼고 있었던 것 같아요.

아마 직장인 야매 키토제닉이라 허용범위를 좀 더 늘렸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았던 것 같기도 합니다.

 

또, 단점에 비해 느꼈던 장점이 너무 커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키토제닉 식단을 유지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키토 제닉/저탄 고지 식단은 단순 체중감량 목적이 아닌 지속 가능한 식이요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남편도 마찬가지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맞지?) 

 

현재의 저는 아직도 다른 분들에 비해서 많이 초보이지만, 

초반의 '탄단지 비율을 정석대로 안 지키면 감량이 안되는 걸까?' 같은 부담감은 많이 떨쳐낸 상태인 것 같아요.

 


다음 편엔 앞으로 수정해서 진행할 점, 도움받았던 사이트 등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 주세요❤️

 

키토제닉식단, 키토제닉 다이어트, 저탄고지 식단, 저탄고지 다이어트, LCHF, 키토제닉 후기, 저탄고지 후기

댓글